Tag

노멀맵의 G채널 활용한 텍스쳐 블렌딩 팁

요즘은 Substance Painter로 매우 쉽게 처리를 할 수 있지만, 포토샵으로 간단하게 블렌딩(눈이나 풀 등등)을 적용하는 팁.

먼저 노멀맵의 G채널을 활용하기 때문에 사전에 제작되어 있어야 한다.

위와 같은 좌,우 타일로 쓰이는 텍스쳐에 눈(Snow)을 얹혀 보려고 한다.



노멀맵의 RGB 채널중 G는 보통 위에서 아래, 또는 아래에서 위로 향하는 정보를 갖고 있다.
이 G채널을 마스크로 활용한다. (B는 해당 노멀맵에 정보가 없기 때문에 하얀색)



G채널을 Invert시키면 위로부터 광원을 받은 형태로 적용된다. (Y축을 반대로 쓰는 엔진이나 Maya는 해당하지 않는 부분)



블렌딩 할 텍스쳐가 준비 되었다면



아까의 노멀맵 G채널을 Level조절해서 강약을 조절한다. (이 부분은 실제로 어느정도 적용이 되는지 확인해가며 조절 하는 편이 좋다)



터레인과 닿는 부분은 눈이 없을 것 이므로 그라데이션을 넣었다.



오른쪽 아래에 초록색으로 표시해 놓은 마스크 레이어에 넣어주면 끝.




여기서 좀더 응용을 하자면.. AO맵을 활용 해도 좋다.

눈이 쌓이면 윗부분만 쌓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적용 시켜도 좋지만 AO맵을 활용 한다면, 블럭 사이사이에 눈도 표현 해 줄수 있다.



Layer 3이 AO맵을 같은 방법으로 적용 시켜 돌 사이사이의 눈을 표현 했고, Layer 4는 터레인과 붙는 부분을 브러쉬로 대충 칠한 것.



디퓨즈(알베도)부분에 블렌딩 시켰으므로 노멀맵 또한 눈이 얹혀진 부분을 수정 해 주면 좋다.



위에 쌓인 눈은 제외하고, AO부분과 아래 터레인과 닿는 부분의 노멀맵을 만들어진 마스크를 활용해 Intensity를 낮춰 주었다.



완성!!

이러한 타일맵이 아닌 1:1맵을 쓰는 돌이나 석상 같은 어셋에도 적용은 가능 하다. 하지만 그럴 경우 탄젠트 노멀맵이 아닌 월드 스페이스 노멀맵이 필요 할 것이기 때문에 따로 뽑기 번거롭기도 하고, Substance Painter라는 훌륭한 툴을 활용하는 것이 더 빠를 것이다.

Substance Painter가 나오면서 사실상 별로 필요 없을지 모를 팁이지만 실무에서 간단히 쓰기에 나쁘진 않아 남겨 본다.

댓글